• 최종편집 : 2021.7.13 화 14:37
상단여백
HOME 문화
제2회 세계유산축전, 문화유산 거점 4곳에서 8월부터 10월까지 진행
  • 글로벌코리아
  • 승인 2021.06.30 13:26
  • 댓글 0
제주특별자치도-탐험대@글로벌코리아)


(서울=글로벌코리아) =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주관하는 '제2회 2021년 세계유산축전'이 네 곳의 문화유산 거점에서 각각 서로 다른 일정으로 열린다.

첫 축전은 8월13일부터 29일까지 백제역사유적지구인 공주와 부여, 익산일대에서 펼쳐진다. 이어 9월에는 안동과 수원 화성일대에서, 10월에는 제주의 화산섬과 용암동굴 일대에서 다양한 체험과 관광 프로그램이 축제와 공연 등의 형식으로 개최된다.

세계유산축전은 국내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세계유산을 무대로 한 각종 전통공연과 체험과 재현행사, 세계유산을 주제로 한 영상 상영 등을 마련하는 문화재 활용 행사이다.

문화재청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내·외국인들에게 알리고자 지난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8월13일에 개막하는 첫 축전은 '찬란한 유산, AGAIN(어게인) 백제로'를 주제로 열리는 '2021 세계유산축전-백제역사유적지구'다.

'공주~부여~익산'을 3원 중계방송으로 진행하는 개막식에서는 3개 지역주민이 동시에 개막을 선언하고 정보통신기술(ICT)와 결합된 주제공연, 드론으로 펼치는 불꽃축제가 축전의 시작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이번 축전은 백제 유산이 펼쳐진 야외 곳곳에서 온라인과 현장 행사를 동시에 진행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관람객과 찬란했던 백제를 연결할 계획이다.

 

수원 화성(팔달문)@글로벌코리아)


두 번째 행사인 '2021 세계유산축전-안동'(9.4~26)에서는 '안동의 세계유산 인류의 미래가치'를 주제로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야간 프로그램을 통해 다채로운 세계유산을 선보일 예정이다.

하회마을에서 진행하는 선유줄불놀이, 도산서원 음악회 '도산12곡', 병산서원을 있는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병산서원에서의 3일', 무용극 'Lotus Love'(로투스 러브) 등이 펼쳐진다. 또한, 하회탈 탄생설화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발레단 러시아 마린스키 극장 발레단과 국내 발레단 '김남식 댄스투룹-다'과 협연으로 펼치는 현대무용극이 세계유산 하회마을 부용대에서 펼쳐진다.

세 번째 행사인 '2021 세계유산축전-수원 화성'(9.18~10.10)에서는 수원화성에 깃든 효와 실용의 가치, 인간존중과 미적 가치를 주제로 '원행을묘정리의궤', '화성성역의궤' 등의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연계한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행사가 열린다.

특히, 개막 공연인 '방화수류정의 기록 묵적여실(墨跡如實) : 필묵으로 띄운 천개의 달'은 조선왕조 의궤의 기록이 갖는 문화사적인 의미를 수원 화성을 배경으로 표현한 정조임금의 꿈을 그린 작품이다.

정조를 황금갑옷으로 상징하고 필묵의 자취에는 세월의 무게를 견디는 역사로 거듭난 묵적(墨跡)의 위대함이 담겨있어 주목할 만한 공연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유일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제주의 가치를 알 수 있는 '2021 세계유산축전-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10.1~17)일정이다. '제주의 숨겨진 자연과의 조우(Encounter)'라는 주제로 지난해 공개하여 큰 호응을 얻었던 '불의 숨길' 행사가 더 다듬어졌다.

'불의 숨길은 1만년 전 거문오름에서 분출된 용암이 흘렀던 흔적을 걷는 행사로, 약 26.5km, 4개 구간별로 각기 다른 자연유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백제역사유적지구(익산)미륵사지@글로벌코리아)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탐험버스'를 신설해 '불의 숨길' 전체 구간 중 중요 구간은 사파리 체험하듯 즐길 수 있다. 또한, 제주의 아름다움과 제주만의 독보적인 가치를 야간에도 안전하게 체험하도록 '야간산책'도 준비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세계유산축전 통합누리집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안내받을 수 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글로벌코리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